애니멀텔러, 비카일입니다.

거북이 등껍질이 깨졌어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witter
Twitter
Share on telegram
Telegram
거북이 애완동물
한국에서 인기 있는 애완 거북이


대피가 필요할 때면 딱딱한 등껍질에 몸을 숨겨 자신을 보호하는 거북이. 거북이에게 등껍질은 세상에서 가장 아늑하고 안전한 그들만의 보금자리이자 은신처이다.

이런 자신들의 등껍질이 깨지기라도 한다면? 거북이는 이내 겉잡을 수 없는 패닉에 휩싸일 수 있을 뿐더러 감당할 수 없는 스트레스와 고통에 몸부림 치게 될 것이다. 

> 거북이 등껍질이 깨진다고?

겉보기에도 무시무시하게 단단할 것만 같은 거북이 등껍질은 사실 깨지고 갈라질 수 있다. 거북이를 키우고 있는 애완인이라면 겪여봤을 지도 모르는 거북이 등껍질 부상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 원인은?

  •  직접적인 충격
  •  체내 출혈
  •  폐에 타박성을 입은 경우
  •  거북이를 떨어 뜨렸을 경우
  •  다른 동물들의 의해 공격을 당했을 경우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치료를 안해주면 거북이는 삶을 지속하기 힘들겠지만, 등껍질이 깨진 것만 으로 거북이가 죽는 것은 아니다. 등껍질 또한 그들의 몸 일부이기 때문에 치료를 해주면 서서히 다시 껍질이 자라나서 붙게 된다. 물론 속도는 수 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더디지만, 결국 갈라졌던 등껍질은 다시 단단해 질 수 있다. 

>거북이 등껍질 치료 프로젝트 

거북이 부상
상처 치료 중인 거북이

 

우리는 깨진 등껍질을 다루기 전에,  등껍질 사이에 생긴 상처를 먼저 치료해야 한다. 

  1.  등껍질이 깨진 상처부위는 피와 더러운 것들 때문에 2차 질병이 생길 수 있다. 식염수를 사용해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닦아주자. 식염수가 없다면 수돗물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2. 등껍질을 깨끗하게 말린 후, 일시적으로 상처부분을 고정하기 위해 밴드를 등껍질에 붙이자. 

상처가 다 회복이 되고 나면, 이제 등껍질을 치료할 차례인데, 사실 등껍질치료는 우리가 직접 할 수는 없고 수의사에게 맡겨야 한다.

거북이 등껍질 부상
등껍질 치료 중인 거북이


수의사는 케이블 타이나 나사, 와이어 등을 거북이 등껍질에 붙여 조각난 등껍질을 하나로 붙이는 치료를 진행한다. 

거북이 등껍질이 다시 하나가 될 때 까지는 긴 시간이 걸리니, 그때동안 우리는 상처부위를 항상 주의 깊게 살피며 2차 감염이 생기지 않았는지를 잘 확인해야 한다.  

> 등껍질 부상이 심할 경우에는?

하고 싶지 않은 이야기이지만, 치료도 불가능해 보일 정도의 심각한 부상을 입은 거북이는 결국 안락사가 그를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  등껍질이 여러 조각으로 깨진 경우
  •  등껍질이 척추 뼈와 붙어 있는 경우
  •  외부 충격으로 인해 내장 장기가 부상을 입은 경우
  •  거북이의 심신이 쇠약해져 갈 경우

예방이 가장 현명한 길이다. 하지만 어떠한 연유로 결국 동물들이 질병에 걸렸다 하더라도 적합한 치료를 받게 되면 대부분은 다시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

그러나 손을 쓸 수도 없을 정도의 병에 걸렸거나 부상을 입은 경우 결국 안락사가 가장 현명한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세상 가장 슬픈 말인 안락사. 내 펫을 말할 때 안락사라는 단어를 평생동안 제외시키고 싶으면 미리 예방하는데 온 힘을 쏟자.

혹 일이 벌어진 후라도 즉각 대처를 통해 내 펫을 위험에 빠뜨리게 해서는 안된다. 똑똑한 주인이 건강한 펫을 기르는 법이다.

 

<Reference of Images>

https://www.google.com/url?sa=i&source=images&cd=&ved=2ahUKEwjWqcKOrfHiAhWTfCsKHS4RBiQQjRx6BAgBEAU&url=https%3A%2F%2Flatinamoms.com%2F2017%2F12%2F5-reasons-not-get-kids-pet-turtle%2F&psig=AOvVaw2J_zpSKrPiIY6GBxQNnCd1&ust=1560889615447266

https://www.google.com/url?sa=i&source=images&cd=&ved=2ahUKEwj4492trfHiAhWKdn0KHUD-C4EQjRx6BAgBEAU&url=https%3A%2F%2Fwww.wildlifecenter.org%2Fcritter-corner%2Farchive-patient%2Fwcv-vets-monitor-box-turtle-shell-regeneration&psig=AOvVaw1_6KFp8zY7GuRd_4WorJug&ust=1560889442036274

https://www.google.com/url?sa=i&source=images&cd=&ved=2ahUKEwjQr8KyrfHiAhXZR30KHTHzAHQQjRx6BAgBEAU&url=https%3A%2F%2Fwww.reddit.com%2Fr%2Fpics%2Fcomments%2F4e8hl2%2Fthis_tortoise_was_hit_by_a_car_his_shell_was%2F&psig=AOvVaw1_6KFp8zY7GuRd_4WorJug&ust=1560889442036274

 

글 더 보기

개 밥 줄 때 빠뜨리지 않아야 할 것들

개는 고기만 먹고살 수 없다. 반대로 채소만 먹고살 수도 없다. 이론적으로 개는 잡식성이기 때문이다.   건강하게 개를 키우려면 다양한 영양소를 적재적소에 충족시켜줘야 한다. 물/단백질/탄수화물/지방/비타민/미네랄은

기분이 ‘몹시’ 언짢은 나의 강아지

많은 견주들이 개를 키우면서 간과하는 사실 중 하나. 하지만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 바로 개들의 ‘공격성’이다. 개들은 사나워질 수 있다. 견생 평생 동안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