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멀텔러, 비카일입니다.

댕댕아, 너희들에게 세상은 흑백영화니?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witter
Twitter
Share on telegram
Telegram

댕댕이를 키우면서 가장 궁금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진짜 얘들은 흑색과 백색만 볼 수 있느냐였다. 눈이 오는 날에 강아지들이 좋아서 날뛰는 이유도 댕댕이들이 흰색만 구별 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어디선가 들은 느낌이다.  

허공에 대고 짖는 것 또한 자신들의 흑백세상에 무엇인가 그림자가 비추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익숙하다.

그렇다면 여러 사람들의 말마따나 강아지들은 정말 흰색과 검정색 밖에 구별을 할 수 없을까. 우선 정답은 ‘NO’이다. 



‘오해 마세요. 우리들도 색을 볼 수 있답니다’

댕댕이
어떤 이유에서인지 대순이는 영화에 대단한 집중력을 보였다. 아마 흥미로운 파랑색과 말하는 동물들이 신기했나보다. 

 

물론 우리처럼 모든 색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모든 색을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다. 이들은 노랑색과 파랑색 두 색의 스펙트럼은 인지할 수 있는 시력을 가지고 있다. 참고로 사람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의 색을 인지할 수 있는 추상세포를 가지고 있다. 

‘사람과 댕댕이 시력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이렇듯 사람과 개의 컬러 스펙트럼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원뿔 시각 세포에 답이 있다. 안구 속에 있는 감광성 세포인 월뿔 시각 세포는 색 차이 인식에 예민한 세포이다. 세포가 많을 수록 많은 색을 인지할 수 있게 된다. 

사람의 눈 속에는 약 150개의 세포가 있으며, 개의 눈에는 약 40개의 세포가 있다. 개들이 적은 세포를 가지고 있으니 당연히 좁은 색 범위를 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강아지들이 사람보다 더 좁은 범위의 색을 볼 수 있다고 해서 그들의 시력이 좋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사실 개들은 사람이 구별하기 힘든 물체나 움직임들을 더 확실히 잡아낼 뿐만 아니라, 빛이 적은 밤에도 사람보다 더 뚜렷한 시력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 댕댕이들을 경찰견이나 수색견으로 훈련하는 이유도 여기에서 비롯된다. 

‘그렇다면 잔디밭에 구르는 은 어떻게 집어오나요?’

물론 이들이 노랑색과 파랑색을 구별하는 세포만을 가지고 있다해서 초록색이나 빨강색을 아예 볼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그저 어떤 것이 초록이고 노랑이고 빨강 ‘‘인지 색구별을 못할 뿐이다. 

예를 들어 만약 빨간공이 초록색 잔디밭에 구르고 있을때 댕댕이들은  빨강색 공을 단번에 물어 집어온다. 물론 공이 움직이기 때문에 동체 파악을 한 것도 있지만, 사실 ‘공’이라는 물체를 인지한 결과다.

어떻게 하느냐고? 두 색 간에 발생되는 밝기 차이를 통해 구별을 해낸 것이다.



빨강
초록노랑– 하나의 색조

파랑보라색 – 또 다른 색조 

싸이언마젠타 – 회색


(위) 사람의 컬러 인식표 / (아래) 개의 컬러 인식표

 

‘댕댕이들의 최애 컬러는?’

위 색상표를 보면 개들은 노랑색과 파랑색을 확실하게 볼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댕댕이들 선물을 고를때 파랑색과 노랑색 장난감을 사야 그들로 부터 더욱 열광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댕댕이들로 하여금 보다 쉽게 자기 물건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며, 이에 따른 흥미도 더 높게 증폭시키는 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https://www.google.com/url?sa=i&source=images&cd=&ved=2ahUKEwjFlvOU9f_iAhUTfX0KHSpwBoMQjRx6BAgBEAU&url=https%3A%2F%2Fwww.akc.org%2Fexpert-advice%2Flifestyle%2Fare-dogs-color-blind%2F&psig=AOvVaw1-mrBhMSLlvmZjilpPCCpn&ust=1561389995919957

https://dog-vision.com/

https://www.animalwised.com/what-colors-can-dogs-see-2807.html

글 더 보기

티브이에 ‘퐁당’빠진 내 강아지

우리 집 대순이는 티브이를 시청한다. 식구들 옆에 가만히 앉아서 우리랑 함께 본다. 뭐가 그렇게 재미있는지 가끔은 엄청난 집중력 때문에 옆에서 이름을 소리쳐도

개는 왜 산책 중 갑자기 멈춰서는 걸까?

  우리 집 대순이는 무겁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소형견 같지만 이래 봬도 몸무게가 약 20kg 정도 나가는 중형견이다. 대순이가 3인용 소파에 축 몸을

폭스테리어는 원래 사나운 개인가?

얼마 전, 폭스테리어와 관련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했다. 폭스테리어에게 어린아이와 초등학생이 물려 크게 부상을 당한 일. 가끔 이런 뉴스가 세상에 나오면 반려인들의 마음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