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멀텔러, 비카일입니다.

도마뱀을 사랑하는 기생충들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witter
Twitter
Share on telegram
Telegram
 
호주 도마뱀
호주에서 인기만점인 Western Bearded Dragon.


세상 작지만 그 무엇보다 강력한 동물들의 천적이 있다. 털 속, 입 속, 발톱 사이, 항문 주변 등 몸 구석구석에 기생하며 밤낮 상관없이 동물들을 공격하는 것은? 바로 기생충이다. 개나 고양이 처럼 털이 있는 포유동물을 키우는 애완인이면 기생충이 얼마나 애완동물에게 해로운지를 이미 간파 하고 있을 것이다. 한시라도 눈을 떼면 이곳저곳 옮겨 붙는게 바로 기생충이다. 

하지만 파충류는 어떨까? 털도 없는 매끈한 몸매에다가 잔디밭을 이곳 저곳 뒤지지도, 아무거나 주워먹지도 않으니 기생충 걱정따위는 남의 말일까?

천만의 말씀. 만만의 기생충이다. 파충류도 기생충으로 부터 안전하지 못하다. 물론 기생충이 파충류에게 닿기만 한다고 해서 심각한 병을 앓지는 않는다. 사실 아무런 문제 없이 지나갈 수도 있다. 하지만 기생충에게 노출된 파충류가 계속해서 더러운 환경에서 지내거나 몸이 허약할 경우에는 결국 기생충에게 면역하지 못하고 쉽게 병이 들고 만다. 

>몸 속 기생충

회충
회충 / Roundworm

 

도마뱀의 몸 속에서 기생하는 대표 기생충에는 회충, 촌충, 디스토마 등이 있는데, 만약 나의 펫이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이 중 하나의 기생충에게 이미 몸 속 한 구석을 내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식욕 감퇴 
–  체중 감소 
–  구토 및 음식물 역류
–  비정상적인 배설물
–  설사 
–  무기력증
–  더진 성장 

대부분의 기생충 감염은 배변을 관찰하면 기다 아니다를 판단 할 수 있다. 물론 지식이 얕은 우리가 보면 그저 ‘똥’일 것이니, 배변 관찰은 수의사에게 맡겨두는 것이 좋다.

파충류를 키우면서 기생충을 관리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왜냐하면 개나 고양이의 경우 그저 정기적으로 주사를 맞추거나, 진드기 방지 목걸이를 채우거나, 약을 먹이면 되지만 파충류는 그럴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파충류가 기생충으로 부터 자유롭기 위해 규칙적으로 약을 복용한다면 곧 이 파충류는 약물 중독에 걸릴 것이다. 그러니 파충류가 약을 먹는 일은 오직 수의사의 손과 허가를 거쳐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몸 밖 기생충       

진드기

뱀과 도마뱀이 가장 친한 몸 밖 기생충은 바로 진드기다.  어린 파충류에게는 위험할 수 있는 진드기는 18속 900여종의 다양한 종류로 구분된다. 숫자만 봐도 간지럽고 징그럽다. 

옮는 그 즉시 간지럽고 짜증나는 날의 연속인 진드기와의 동거는 동물들에게는 2차 박테리아 질병 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말 못하는 내 파충류가 진드기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는지 알려면? 다음과 같은 증상을 관찰하면 된다. 

– 차분하지 않다. 보통 감염 초기 증상이다. 
– 자꾸 어딘가를 파는(Digging) 모션을 취한다.
– 비늘 사이사이에 흰 먼지같은 것들이 껴있다. 참고로 흰 먼지로 보이는 이 물질은
  진드기 똥이다. 
– 비늘이 다 일어났다.
– 무기력하다.

불쌍한 나의 도마뱀. 다시 생기있는 나의 펫을 되찾기 위해 무슨 수라도 써야겠다. 먼저 도마뱀에게 붙어 있는 기생충을 떼어내야 한다. 방법은 약 3가지가 있다. 

첫 번째, 온수 목욕 시키기. 펫을 따뜻한 물에 30분 동안 놀게 둔다. 다만 머리 부분은 빼고 몸통까지만 잠길 정도 양의 물이어야 한다. 여기에 아주 적은양의 주방세제를 넣어주면 진드기 제거에 더욱 효과적이다. 절대 도마뱀을 혼자 물에서 놀게해서는 안된다. 어린아이처럼 위험하다. 

두 번째, 식용유 사용하기.  식용유를 펫 몸통 전체에 얇게 펴발라 준다. 그런 다음 케이지 바닥에는 신문지를 깔아주고 하루를 지내게 한다. 다음날 아침 펫을 따뜻한 물로 샤워 시켜준 다음 보송보송한 수건으로 잘 말려준다. 죽은 진드기가 후두둑 떨어진 광경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천연 살충제, 피레트린이 함유된 퇴치제를 사용해 진드기 죽이기. 내 새끼에게 살충제라니. 다소 꺼려지는 방법일 수 있지만, 이 피레트린은 국화에서 추출한 천연 화학물질로 이뤄져 있어 많은 양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안전에 걱정없다. 진드기는 피레트린과 만나는 순간 즉사 할 것이다. 

그 다음, 더 중요한 단계가 남았다. 바로 케이지 청소하기. 어딘가 붙어있을지 모르는 기생충의 씨를 말리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케이지를 철저하게 청소해야 한다. 

1. 도마뱀을 케이지에서 꺼내기 전에, 진드기 퇴치제 등의 살충제를 뿌려준 후, 15분 동안 그대로 놔둔다.

2. 케이지 안에 있는 모든 가구를 꺼낸 후, 살균제를 사용해 케이지 구석구석 닦아준다. 

3. 살균제를 모두 헹궈낸 후, 말린다. 그 다음 다시 청소기를 이용해 먼지를 제거해 준다. 특히 벽면 쪽 틈새를 깨끗히 청소한다. 

4. 진드기 퇴치제를 케이지 곳곳에 뿌려준다.

5. 가구 또한 살균제를 사용해 깨끗히 닦아 주자.

6. 마지막으로 말끔히 소독된 가구를 최소 5일동안 냉동실에 얼리거나 소금물에 헹구자. 이 과정은 진드기를 박멸하기 위함이다. 


우리 눈에 잘 보이지도 않는 기생충을 모두 죽이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한 번 할때 제대로 다 죽여버려야 내 펫이 기생충으로부터 자유로워 질 수 있다. 노력은 헛되지 않는다. 나의 도마뱀이 다시 생기를 찾는 그 날까지 열심히 청소도 해주고 목욕도 시켜주자. 

https://www.google.com/imgres?imgurl=https%3A%2F%2Fimages.wagwalkingweb.com%2Fmedia%2Farticles%2Fhorse%2Froundworms%2Froundworms.jpg&imgrefurl=https%3A%2F%2Fwagwalking.com%2Fhorse%2Fcondition%2Froundworms&docid=yh-k9q2q4PoiuM&tbnid=XJxRXWAOVNY4GM%3A&vet=10ahUKEwikgIyy2-7iAhXSF3IKHb9TCHoQMwh4KCUwJQ..i&w=2100&h=1400&bih=915&biw=952&q=roundworm&ved=0ahUKEwikgIyy2-7iAhXSF3IKHb9TCHoQMwh4KCUwJQ&iact=mrc&uact=8
https://www.google.com/imgres?imgurl=https%3A%2F%2Fentomology.ca.uky.edu%2Ffiles%2Fstyles%2Fpanopoly_image_original%2Fpublic%2Fef516ab.jpg%3Fitok%3DgYHvMIoM&imgrefurl=https%3A%2F%2Fentomology.ca.uky.edu%2Fef516&docid=sAm8HNIPS5uUgM&tbnid=fLy7vc6dxfvNZM%3A&vet=10ahUKEwifybCB3O7iAhWHV30KHYWABg8QMwhnKBQwFA..i&w=604&h=253&bih=915&biw=952&q=mite&ved=0ahUKEwifybCB3O7iAhWHV30KHYWABg8QMwhnKBQwFA&iact=mrc&uact=8
https://www.google.com/url?sa=i&source=images&cd=&ved=2ahUKEwi4i6GV3e7iAhXVfn0KHYmtBdIQjRx6BAgBEAU&url=http%3A%2F%2Fwww.reptiletrader.com.au%2Fspecies-and-info%2Fwestern-bearded-dragon%2F&psig=AOvVaw3pD3rkHigp0MMsq8-QxknU&ust=1560799441927487

글 더 보기

개 밥 줄 때 빠뜨리지 않아야 할 것들

개는 고기만 먹고살 수 없다. 반대로 채소만 먹고살 수도 없다. 이론적으로 개는 잡식성이기 때문이다.   건강하게 개를 키우려면 다양한 영양소를 적재적소에 충족시켜줘야 한다. 물/단백질/탄수화물/지방/비타민/미네랄은

기분이 ‘몹시’ 언짢은 나의 강아지

많은 견주들이 개를 키우면서 간과하는 사실 중 하나. 하지만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 바로 개들의 ‘공격성’이다. 개들은 사나워질 수 있다. 견생 평생 동안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